전기차는 미래 자동차가 나가야 할 방향이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크게 플러그인과 마일드로 구분하고 있으며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과 순수 전기차 사이에서 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을 균형 있게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과 마일드 장단점과 차이점을 알려 드립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외부 전원에서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팩을 장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순수 전기 모드로 일정거리를 주행할 수 있게 해 주고 전기 모드가 소진된 후에는 전통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하여 작동하게 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외부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수 전기 모드에서 높은 연비를 제공하게 됩니다. 연비 효율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짧은 거리는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어서 환경친화적인 부분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주행 시에는 내연기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순수 전기차가 가진 약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단점은 가격으로 순수 전기차나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가격이 비쌀 수 있으며 큰 배터리 팩으로 인하여 차량의 무게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MHE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생각보다 간단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8 볼트의 전기 시스템을 사용하며 주로 엔진을 보조하고 연료 효율을 개선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따라서 순수 전기 모드로의 독립적인 주행은 불가능하며 주로 정지와 출발이나 가속 보조 등에 전기 모터의 힘을 활용하게 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비용이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이 장점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다 비교적 가격이 저럼 하면서 정지와 출발 시에 엔진의 부담을 줄여서 연료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다 더 간단하고 가벼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순수 전기 모드의 독립적인 주행이 불가능하고 연비 효율이 좋다고 하지만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vs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완전히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한가와 아닌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외부 충전을 통해서 순수 전기 모드로 상당한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반면에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이러한 기능이 전혀 없기 때문에 주 연료가 떨어지면 안 됩니다. 따라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더 높은 연비와 환경친화성을 제공하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비용 효율성과 간편함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더 크고 복잡한 배터리 및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값도 비싸고 일반적인 수리비도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연비가 비교적 떨어지는 고급 세단의 경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를 통해서 연비를 개선하는 형태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완전 전기차가 아직 부담스럽거나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가장 강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각각의 독특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의 필요와 환경에 따라서 적합한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과 마일드 작동박식과 장단점 및 차이점을 알려 드렸습니다.
2023.12.14 - [분류 전체보기] -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차보다 인기 있는 이유 BEST 4
2023.10.01 - [분류 전체보기] -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효과를 제대로 끌어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