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수많은 부품들이 각각의 기능을 하면서 주행을 하고 있으며 운전자는 엑셀, 브레이크를 통해서 차량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보통 브레이크라고 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차량의 제동 장치에는 브레이크 페달 외에도 사이드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도 있습니다. 자동차 제동장치 중에서 평소에 잘 모르고 있는 엔진브레이크 작동원리와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의미
자동차 주행을 하다가 속도를 줄여서 정차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대부분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지를 시키지만 상황에 따라서 풋 브레이크가 아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는 자동차 바퀴의 회전을 강제로 멈추게 하여 차량의 속력을 낮추는 것이지만 엔진브레이크는 저단 기어로 변경을 하여 엔진의 작동을 중지시켜서 제동을 걸게 되어 속력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한다면 초당 엔진이 바퀴를 10회 회전시키는 기어비로 세팅이 되어 있는 차량이 긴 내리막길을 주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저단 기어로 변속을 한다면 5회만 회전을 시키게 됩니다. 이미 내리막길을 내려오면서 바퀴는 이미 5회 이상 회전이 되었기 때문에 반대로 바퀴가 엔진을 구동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속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노면의 상태가 좋지 않은 도로나 경사로, 내리막길, 눈길, 노면의 표면이 얼어 있는 상태의 도로에서 저단 변속을 통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자동차는 액셀 통해서 엔진이 작동하고 그 힘으로 인해서 바퀴를 회전시키게 됩니다. 바퀴가 돌아갈 때에 액셀 페달을 컨트롤하지 않으면 반대로 바퀴의 회전력이 엔진의 피스톤을 작동시키게 합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 저단기어로 변속을 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높여 속력을 감속시키는 것이 엔진브레이크의 작동 원리입니다. 쉽게 설명을 한다면 운행 중인 차량에서 액셀 페달을 밟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하기 때문에 평상시 주행을 하는 경우에서도 액셀 페달을 밟지 않는 것만으로도 엔진브레이크를 통해 속력이 줄어들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력을 낮출 수는 있지만 완전하게 차량을 정지시킬 수는 없습니다.
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한 이유
자동차 주행 중에 내리막길이 길어서 장시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계속 적으로 풋 브레이크를 밟게 된다면 베이퍼록, 브레이크 제동 기능을 상실하는 페이드 현상과 브레이크 파열로 파손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이 길어서 가속이 붙게 되는 상황에서는 저단으로 기어를 변경하여 엔진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비탈길이 완만할 때에는 고단으로 변경하고 풋브레이크도 함께 사용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사용 방법
엔진브레이크는 수동과 자동 차량에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엔진브레이크의 사용은 수동 차량의 경우 액셀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를 줄이고 기어를 1단씩 낮춰주시면 됩니다. 오토 차량에서는 액셀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D 위치 옆으로 밀고 1단씩 내려주시면 됩니다. - 표시 쪽으로 밀어주면 저단 기어로 변경이 되는 것이고 + 쪽으로 밀어주면 고단 기어로 변경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단기어는 엔진브레이크, 오르막길 주행, 순간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고단기어는 고속으로 주행을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제조사에 따라서 +, -와 1, 2, 3단으로 저단, 고단 기어가 다르게 표시될 수 있으며 버튼식, 레버식 형태의 차량은 -가 표시된 패들쉬프트를 당겨주시면 엔진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직접 단수를 높여도 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변속기의 단수는 자동 변환이 됩니다. 고속으로 주행을 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저단 기어로 변속을 하는 것은 엔진에 상당히 무리를 주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풋 브레이크를 통하여 속력을 줄이고 난 뒤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연비 영향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해신 분이라면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하면 갑자기 RPM이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RPM이 오르게 된다면 연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평소에 풋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휠의 온도가 상승하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풋브레이크의 사용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풋브레이크의 사용이 줄어들게 된다면 차량의 제동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연비 향상은 물론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액의 교체 주기도 늘어날 수 있게 됩니다.
주행 중에 풋브레이크만으로 사용을 하기에 무리가 되는 내리막길이나 눈길 등의 상황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연비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전에 사용법을 숙지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평소에 잘 모르고 있는 엔진브레이크 작동원리와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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