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애인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율과 발급 대상 및 구입 방법

by 알뜰생활정보 2023. 10. 30.

요즘에는 대부분의 차량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하이패스 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꽂는다면 편하게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통행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대상인 장애인 차량이 하이패스를 어떻게 통과해야 하는지와 장애인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율과 발급 대상 및 구입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율

장애인 복지카드를 소유하신 분들은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통행료를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통행료를 감면받기 위해서는 현금 결제 전용차로로 가서 담당자분에게 복지카드를 보여주고 나면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통행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인하여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여 설치하는 분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발급 대상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는 지자체나 한국 도로공사에서 단말기 비용을 무상으로 보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행정복지센터 장애인 담당 부서로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무상 보급 대상 차량은 본인이나 세대 별 주민등록상 보호자 (배우자, 직계 존비속, 직계 비속 배우자, 자매, 형재) 명의로 등록이 된 차량으로 승용차의 경우 승차 정원이 7인승 이상 10인승 이하, 승합차의 경우 12인승 이하, 화물차의 경우 최대 적재량이 1톤 이하로 모두 장애인 스티커가 발급된 차량이어야 합니다. 단 경차, 택시, 용달 차량과 같이 영업용 차량은 대상 차량에서 제외가 됩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 방법

지자체에서 확인하고 무상 제공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장애인 차량에 설치할 하이패스 단말기를 별도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구매를 위해서는 판매처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의 본인의 정보와 차량 번호, 연락처를 알려주고 입금을 해주면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받은 후에는 행정복지센터나 한국 도로공사 사업소를 방문하여 통행료 감면 인식기에 지문 정보를 등록해야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지문을 등록할 경우에는 장애인 복지카드, 자동차등록증, 감면 인식기를 제출해야 하며 통행료 할인 카드를 가지고 계신다면 함께 제출을 해야 합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사용 방법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 후에 차량에 장착을 완료하였다면 카드를 꽂아주고 나서 운행을 출발하기 전에 지문 인식기에 인증을 한다면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지문 인식이 4시간까지만 유효하기 때문에 4시간이 지났다면 재인증을 받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의 시동을 끈 상태로 정차를 하고 다시 출발을 하는 경우에는 재인증을 받아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차량의 운행 준비 후에 시동을 켭니다.
② 하이패스 단말기에 장애인 통합 복지카드를 꽂은 후에 지문을 인식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③ 하이패스 단말기에 녹색불이 점등되면 할인이 적용되는 상태로 4시간 동안만 유효하게 됩니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를 별도로 구매하고 지문을 등록하는 절차가 번거롭다고 느껴지지만 이전보다 신속하게 하이패스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율과 발급 대상 및 구입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2023.09.10 - [분류 전체보기] - 고속도로 IC, JC, TG의 뜻과 차이점 및 고속도로 주행시 주의사항

2023.09.23 - [분류 전체보기] - 고속도로 통행료 산정기준 및 차종별 할인 혜택과 추가 할인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