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할 때에는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승차감이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방지턱을 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도로를 주행할 때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쇼바가 있습니다. 자동차 쇼바는 안정적인 승차감을 위해서 많은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자동차 쇼바의 역할과 종류 및 교체 주기와 교체 비용을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쇼바의 역할
자동차 쇼바는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차량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발생하는 소음을 약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쇼바는 코너 스프링 내부에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충격이 코일 스프링으로 1차 흡수가 되고 이후에 쇼바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통해서 충격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쇼바의 역할로 인하여 차량에게 전달되는 충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차량 탑승자가 느끼는 승차감과 자연스럽게 영향이 있게 됩니다.
자동차 쇼바의 종류
자동차 쇼바는 아래와 같이 오일쇼바와 가스쇼바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오일쇼바 : 복통식 구조로 원통 실린더 내 오일이 가득 차 있어서 하중이 가해지면 내부에 있는 오일이 나오면서 피스톤이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하중이 해제되어 스프링의 탄성으로 로드가 잡아당겨지면 오일은 피스톤 구멍으로 다시 들어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가스쇼바 : 단통식 구조로 고압가스를 통해 감쇠력이 만들어지게 되며 오일쇼바처럼 오일이 흐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압력이 커지면 압축 작용을 일으키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쇼바의 교체 주기 및 고장 증상
자동차 쇼바의 교체주기는 평균적으로 10만 km 전후로 교체를 하고 있으며 운전자의 주행 습관이나 자주 주행하는 도로의 상태에 따라서 수명의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도로 주행을 하다 보면 삐그덕 거리는 소음, 차량이 통통 튕기는 느낌, 자동차에 진동이 느껴지는 언더댐핑 증상 발현이 대표적인 쇼바의 고장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장 증상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구리스 누출과 같은 더 큰 문제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쇼바의 관리 방법
자동차 쇼바의 교체 주기를 늘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평소 운전자의 주행 습관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지턱을 넘을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빠르게 넘는다거나 급하게 제동을 하는 습관, 울퉁불퉁한 도로를 자주 주행을 하다 보면 차량에 충격이 계속적으로 가해져서 쇼바의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동차 쇼바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관리 방법으로는 방지턱을 넘을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제동을 할 때에도 서서히 감속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평탄하게 정리된 도로를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쇼바의 교체 비용
자동차 쇼바의 단독 교체 비용은 부품비만 3만 원대 중반으로 코일 스프링까지 함께 교체를 해야 한다면 15만 원 내외의 교체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공임비까지 추가된다면 차량과 정비소마다 작업자에 따라서 편차가 크게 발생하지만 보통 개당 3만 원 중반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주행 중에 차량이 보내는 이상한 신호를 감지했다면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점검을 받아서 해결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쇼바의 역할과 종류 및 교체 주기와 교체 비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2023.10.28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시동이 안 걸릴때 정확한 원인과 해결 방법
2023.10.19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타이어 교체해야 할 증상과 내 차에 맞는 타이어 고르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