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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종류에 따른 사용 방법과 셀프 점검 및 교체 비용

by 알뜰생활정보 2024. 11. 30.

사이드 브레이크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로 주차할 때 차량이 밀리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종류에 따른 사용 방법과 셀프 점검 및 교체 비용을 알려 드립니다.

 

 

1.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의 종류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레버식, 전자식, 페달식으로 각 종류에 따라 작동 원리가 다르므로 어떤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차량의 운전석 옆에 위치한 레버를 이용해 작동합니다. 운전자가 레버를 위로 당기면 케이블이 당겨져 브레이크 라이닝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때 브레이크 라이닝은 브레이크 드럼이나 디스크와 마찰하여 바퀴의 회전을 감속시킵니다. 레버를 내리면 케이블이 풀리면서 브레이크 라이닝도 원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파킹 버튼을 눌러서 작동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전기 신호가 전달되어 브레이크 패드가 작동하게 되며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하여 바퀴의 회전을 감속시킵니다. 다시 버튼을 누르거나 가속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 페달식 사이드 브레이크
    페달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작은 페달을 밟아서 작동하며 유압이 전달되어 브레이크 라이닝이 작동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브레이크 드럼과 마찰하여 바퀴의 회전을 감속시키며 페달을 다시 밟거나 손잡이를 당기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2.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 방법

  •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법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레버를 잡고 버튼을 누른 채로 위로 당기면 체결되며 버튼을 누른 채로 아래로 내리면 해제됩니다. 주차할 때는 반드시 주차 기어를 P에 놓아야 합니다.
  • 페달식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법
    페달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페달 맨 왼쪽에 있는 작은 페달을 밟으면 체결되며 다시 밟거나 P라고 적힌 손잡이를 당기면 해제됩니다.
  •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법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P 표시가 있는 버튼을 눌러 체결하고 다시 누르거나 가속 페달을 밟으면 해제됩니다.

 

 

3.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점검 방법

정기적으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점검 방법은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 점검
    레버를 올리고 내리면서 브레이크 케이블의 장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레버가 너무 높게 올라가거나 너무 쉽게 내려간다면 케이블이 느슨하거나 끊어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점검
    파킹 버튼을 누르면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패드가 마모되었거나 디스크에 균열이 생긴 경우 제동력이 감소할 수 있으며 패드나 디스크를 교체해야 합니다.
  • 페달식 사이드 브레이크 점검
    페달을 밟고 놓으면서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의 마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드럼이 과열되거나 라이닝이 변형된 경우 제동력이 감소할 수 있으며 드럼이나 라이닝을 교체해야 합니다.

 

4.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의 고장 증상

  • 경고등 점등
    차량의 계기판에 사이드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지는 경우에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했음을 나타냅니다.
  • 제동력 감소
    사이드 브레이크를 작동했을 때 차량이 밀리거나 주차 상태에서 움직이는 경우라면 제동력이 감소했음을 의미합니다.
  • 소음 발생
    사이드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이상한 소음(스크래핑 소음이나 끼익 소음)이 발생한다면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되었거나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레버나 페달의 이상
    레버식 사이드 브레이크의 경우에는 레버가 너무 쉽게 내려가거나 너무 높게 올라가는 경우는 케이블이 느슨해졌거나 끊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페달식의 경우에는 페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너무 무겁게 느껴진다면 문제의 징후입니다.
  • 브레이크 패드 마모
    브레이크 패드가 과도하게 마모되었거나 손상된 경우에는 제동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패드 교체가 필요합니다.

 

 

5.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소음

  • 끼익 소음
    사이드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끼익 하는 소음이 나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거나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스크래핑 소음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스크래핑 소음이 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드럼이나 디스크와 비정상적으로 마찰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패드의 마모가 심하거나 손상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 덜컹거리는 소음
    차량이 주차된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제할 때 덜컹거리는 소음이 들리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이 느슨해졌거나 고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금속성 소음
    금속이 서로 부딪히는 것 같은 소음이 발생한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과도하게 마모되어 메탈 부분이 드럼이나 디스크에 닿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점검이 필요합니다.

 

6.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점검 비용

차량 정비소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점검받으려면 비용이 발생하며 차량의 종류와 사이드 브레이크의 종류, 문제의 정도에 비용이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정비소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케이블 문제 (느슨하거나 끊어진 경우) : 부품값과 공임비를 합쳐 약 12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패드나 디스크, 드럼 문제 : 부품값과 공임료를 합쳐 약 2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차량의 안전을 위해 사이드 브레이크는 소홀히 해서는 안 될 부분으로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로 안전한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종류에 따른 사용 방법과 셀프 점검 및 교체 비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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