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행을 하다 보면 점점 더 전기차가 많이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기존의 내연기관 차를 타는 분들이 훨씬 많이 있습니다. 휘발유와 경유차랑 중에 구입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휘발유와 경유의 차이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자동차는 어떤 것인지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화 방식의 차이
휘발유(가솔린) 자동차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하여 압축 후 점화플러그에서 스파크를 발생시켜 폭발하는 방식이며 경유(디젤) 자동차는 공기를 압축시킨 다음에 연료와 혼합된 후 자연발화를 통해서 폭발하므로 별도의 점화 장치가 없습니다. 또한 평균적으로 압축비율은 휘발유는 1:10이고 경유는 1:16으로 경유가 휘발유에 비해서 소량의 연료로 폭발력을 일으켜 엔진을 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배기량에서 보면 경유가 휘발유 자동차보다 연비가 더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차이
스트로크는 실린더 안에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의 거리를 의미하며 경유 자동차는 롱스트로크, 휘발유 자동차는 숏스트로크입니다. 스트로크는 거리가 달라서 1회 행정시에 경유가 휘발유보다 더 많은 운동을 하는 장점이 있지만 소음과 진동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계기판에는 동일한 1,000 rpm이지만 실제 운동량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운동 성능의 차이
자동차의 동력은 마력과 토크가 있으며 마력은 밀어주는 힘을 말하고 토크는 비트는 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유 자동차는 스트로크가 길어서 압축착화방식에서 전달되는 힘을 길게 지속하며 폭발력이 높아서 순간 토크가 높아서 험난한 오프로드 주행이나 화물을 적재한 트럭이 속도보다는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유를 사용하게 됩니다. 휘발유 차동차는 스트로크가 짧아서 빠른 피스톤 운동으로 고회전을 일으켜서 고속에서 앞으로 쭉 밀어주는 마력이 높기 때문에 스피드 드라이빙을 해야 하는 스포츠카에 탑재가 됩니다.
가격 차이
경유 자동차는 엔진과 변속기 구조가 복잡해서 수리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고온이나 고압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은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단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휘발유 엔진에 비해서 소음이나 진동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방음재도 더 많이 적용하게 됩니다. 동일한 사양의 차량이라고 가정했을 때 경유 자동차가 휘발유 자동차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가 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 차이
예전에는 경유가 휘발유보다 리터당 200~300원 정도 저렴했지만 최근에는 경유가 역전하여 휘발유가 더 저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젤 세단 자동차도 높은 인기를 누렸지만 최근에는 점차적으로 라인업에서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경유 배기량이 상대적으로 휘발유 배기량보다 낮기 때문에 매년 납부하는 자동차세는 더 경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료에 따른 나에게 맞는 자동차 선택
나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차를 선택한다면 험난한 도로나 레저활동, 장거리 운행이 많다면 경유 자동차를 추천하고 온로드 주행이 대부분이고 부드러운 시승감을 선호하신다면 휘발유 자동차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또한 매일 출퇴근 차로 이용하고 주로 혼자 타거나 주말 위주로 가족을 태우고 여행을 가신다면 휘발유 자동차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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