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도로에 다양한 종류의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차 택시도 보일 만큼 전기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주행하는 차량이라서 휘발유나 경유를 이용하는 차와 달리 구성과 제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어 또한 달라져야 합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장착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전기차 전용타이어 필요성
내연기관차는 엔진이 장착되어 있지만 전기차는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지만 안은 전혀 다릅니다. 따라서 자동차 주행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타이어도 자동차의 성능을 온전하게 받쳐주고 발휘할 수 있는 전용 타이어 장착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 지면에 닿는 유일한 부품으로 승차감, 핸들링, 소음 등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동차의 성능은 타이어에 따라서 주행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 차보다 무겁기 때문에 내구성 확보가 필요하여 타이어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1. 전기차의 무게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르게 자동차 차체 바닥에 장착된 배터리의 전력을 활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평균 20% 이상의 무거운 무게를 견뎌야 합니다. 또한 내연기관 차보다는 약 200~400kg 정도 무겁기 때문에 무게가 증가한 만큼 타이어가 견뎌야 하는 힘도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거운 하중을 버틸 수 있는 견고한 내구성을 가진 타이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의 타이어를 그대로 장착할 경우 마모되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장착이 필요합니다.
2. 전기차의 소음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엔진 구동음의 소음이 나지 않기 때문에 내연기관의 엔진보다 비교적 소음이 적은 편입니다. 엔진 대신 들어가는 전기모터로 엔진 소음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차 안이 조용하기 때문에 타이어와 지면이 마찰하는 과정에서 생긴 소음이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전기차에 내연기관 차의 타이어를 장착하고 주행하는 경우 엔진 소리보다는 노면 소음이 크게 들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저소음 설계가 반영된 전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전기차의 조용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됩니다.
3. 전기차의 강력한 토크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에 비해 무겁지만 전기차의 가속 특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순간적인 강한 힘은 빠릅니다. 내연기관 차는 액셀을 밟으면 천천히 가속이 되면서 최대 토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걸리지만 전기차의 높은 토크는 액셀을 밟는 순간 강한 힘을 내면서 순간 최대 토크가 발휘되면서 급격히 가속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의 고출력을 이기지 못하고 타이어가 미끄러지거나 접지력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타이어의 미끄러짐이나 마모 발생 확률이 많이 높기 때문에 전용 타이어를 장착하고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연기관 차의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전기차의 순간적인 고출력을 이기지 못하고 접지력의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4. 전기차의 제동력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와 다르게 마모성과 제동력이 좋은 타이어가 적합하며 타이어의 마모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고무보다는 강력한 것이 유리합니다. 전기차는 전비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타이어에도 이를 반영해서 개발을 해서 안정성이 뛰어난 타이어를 장착해야 합니다. 무게 중심을 낮추기 위해 무거운 배터리를 바닥에 장착하는 전기차는 휠베이스가 늘어나 실내 공간은 넓지만 뒷바퀴에 걸리는 무게도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방향 전환 시에 걸리는 힘과 하중의 무게를 버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장착이 필요합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주행 중에 운전자가 느끼고 전기차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낮추기 위해서는 전기차 전용타이어 장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장착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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