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고장 증상 및 점검 주기와 발생비용

by 알뜰생활정보 2023. 9. 16.

자동차 타이어를 교환하게 된다면 휠 얼라인먼트를 검사해봐야 한다는 소리를 한 번쯤은 들어보게 됩니다. 휠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생겨서 바퀴가 틀어진 상태로 계속 주행을 하게 된다면 타이어의 수명을 줄이면서 주행성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휠 얼라이먼트 고장 증상 및 점검 주기와 발생비용을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작동 원리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가 정확하게 정렬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주행을 하면서 요철 구간이나 과속방지턱을 지나가게 되면 바퀴의 정렬상태가 틀어지게 되며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바퀴가 틀어진 상태로 계속 주행을 하게 된다면 차량의 중량이 다르게 분배가 되면서 타이어의 수명을 지나치게 깎이면서 주행 성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한 심할 경우에는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서 주행 안정성도 떨어져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작업 방법은 차량의 바퀴에 센서를 부착한 후에 틀어짐의 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바퀴의 틀어진 정도를 모니터를 통하여 확인하면서 작업자가 차량의 하부에서 캠버, 토우, 캐스퍼 수치를 조정하면서 기준 값이 정상 수치로 맞추게 됩니다. 오래된 차량의 경우에는 얼라인먼트 조정만으로도 해결이 불과하여 하체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고장 증상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고장 증상으로는 타이가 한쪽만 닳는 편마모가 발생하거나 주행 시에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보다 핸들의 진동이 크게 느껴지는 증상을 보인다거나 제동 능력이 떨어진다고 느껴진다면 휠 얼라인먼트의 고장 증상으로 주기를 잘 확인하면서 해당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점검 주기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 주기는 일반적으로 주행 거리 10,000~15,000km로 1년에 한 번 정도를 권장하고 있지만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따라서 40,000km 이상을 주행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요철 구간을 자주 주행한다거나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고속으로 넘는 운전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바퀴가 틀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점검 주기를 짧게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휠 얼라이먼트의 고장 증상을 사전에 숙지하여 문제가 생겼다면 빠르게 조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점검 비용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 비용은 국사차 기준으로 5~8만 원 정도로 작업을 진행하는 작업자의 숙련도나 사용하는 장비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업체마다 가격이 조금 다르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밸런스가 무너진다면 차량의 소모품들의 수명도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에 주행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휠 얼라인먼트 검사는 자동차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전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불필요한 타이어 교체와 수리 비용을 절감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휠 얼라이먼트 고장 증상 및 점검 주기와 발생비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