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주행 시에 항상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주기적인 위치교환과 휠 얼라이먼트 조정은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면서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과 휠 얼라이먼트 조정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 이유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하는 이유는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늦추면서 유지비용의 절감과 더불어 주행 시에 안전운전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타이어의 위치 교환을 하지 않을 경우 앞 타이어의 마모로 인해 차량의 안전성이 떨어지며 급제동 시에 운전자와 승객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승차감이 떨어지고 타이어 손상을 발생하는 제동 능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서 위험하며 교통안전법도 타이어 마모가 일정 수준 이상은 자동차의 운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의 경우 준중형 세단의 경우에는 최소 50만 원 이상부터 대형 SUV의 경우에는 100만 원 이상까지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담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주기적으로 위치 교환을 하면 4개의 마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사용기간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위치교환은 보통 2만 km 주행 후 위치 교환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3~4만 km 주행 후에 위치교환을 해도 되지만 평소 차량의 주행 환경이나 운전자의 습관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구동 방식에 따른 교환 방법
1. 전륜 구동 차량
기본적으로 타이어는 전륜 구동이 대부분으로 앞바퀴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리며 감속 및 곡선구간에서 차량의 앞쪽으로 중량이 쏠리면서 타이어의 앞바퀴 편 마모가 더욱 빨리 가속화됩니다. 뒷바퀴는 앞바퀴의 조향에 발맞추어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앞바퀴의 마모 정도가 더욱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스레드 마모가 적은 뒷바퀴 타이어를 앞으로 위치 교환함으로써 타이어 교체 시기를 늦추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후륜 구동 차량
자동차 뒤쪽 타이어가 동력 전달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전방과 후방의 마모도 차이가 4:6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후륜 구동도 전륜 구동 차량과 교환 주기는 동일하며 뒷바퀴를 앞 쪽으로 자리만 바꿔 이동시켜 주고 앞쪽 타이어는 뒤 쪽 대각선 위치로 교환시켜 주면 됩니다.
4. 사륜 구동 차량
사륜 구동방식 차량의 경우 엔진과 가까운 앞쪽 타이어에 더 많은 무게가 지탱되어 앞 쪽 타이어의 마모가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앞쪽과 뒤쪽 타이어의 위치를 적정시키에 맞춰 대각선으로 교환하면 됩니다.
자동차 휠 얼라이먼트 조정을 해야 하는 이유
타이어 위치 교환을 대각선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차량의 특성상 바깥쪽 편 마모가 심한 경우가 많이 때문에 좌우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여 균일하게 마모가 일어나도록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추가적으로 휠 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추가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운전 시에 핸들 중립 기준으로 차량이 일직선으로 운행되지 않는다면 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치 교환할 때 같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상태
자동차 주행 시에 적정하지 않는 타이어 공기압도 타이어 마모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로 공기압이 과다할 경우에는 타이어 중간 부분이 먼저 마모가 되며 반대로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의 바깥쪽 부분이 먼저 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고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은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고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1~2만 km마다 타이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과 휠 얼라이먼트 조정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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