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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떨림 부조 현상 원인과 해결 방법

by 알뜰생활정보 2023. 4. 23.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엔진으로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갑자기 엔진이 떨리면서 소음이 심하게 나는 현상을 엔진 부조 현상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인 엔진 부조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부조 현상

자동차에 따라서 엔진 기관의 작동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자동차 시동을 걸었을 때 평소보다 심한 떨림이나 소음이 크게 느껴진다면 자동차 엔진 떨림인 엔진 부조 현상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이 계속 발생하는데 못 느끼고 그냥 넘어가게 된다면 점차 엔진 고장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부조 현상 다양한 원인과 해결 방법

자동차 엔진 떨림은 연료를 폭발시켜 연소하면서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하는 실린더 안에서 연료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로 인하여 자주 발생하고 여러 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을 통해 하나씩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1. 점화 플러그와 점화 코일

자동차 점화 플러그는 가솔린과 LPG 차량에서 사용하는 부품으로 불꽃을 발생시켜서 실린더 안의 연료가 폭발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또한 점화 코일은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류를 수만 볼트로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린더는 연료가 연소가 되는 장치로 높은 열에 계속 노출되는 점화 플러그와 점화 코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점화 플러그의 노후화나 점화 코일의 손상과 윤활유의 과다 유입 등의 문제로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생기면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와 점화 코일은 소모품으로 정기적인 점검으로 문제가 생기기 전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보통 2년에 한 번이나 40,000km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23.04.23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점화플러그 고장 증상과 교체 시기 및 비용

2. 연료 계통

디젤 자동차에 엔진 떨림 현상이 생긴다면 연료나 점화 쪽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카본 때가 많이 쌓여 인젝터를 막아 엔진 전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연료 필터를 교환하지 않았거나 좋지 않은 연료를 사용하여 연료 펌프가 고장 났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디젤 차량은 주유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 주유하는 게 좋으며 주유를 하지 않고 연료를 마지막까지 다 써 버린다면 바닥의 침전물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필터에 불순물이 쌓이면서 연료 펌프나 연료 관련 부품들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3. 엔진 마운트

엔진 마운트는 엔진을 차체에 고정시키는 부품으로 진동이 차체에 전달하지 못하게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젠 마운트는 고무로 제작되어 평소에 진동을 흡수하지만 고무가 손상되거나 경화되어 진동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고 나서 기어를 D나 R로 놓았을 때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한다면 엔진 마운트 문제일 수 있으며 엔진 마운트는 보통 5년에 한 번씩 교체하거나 100,000km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ISC 모터 (Idle Speed Control Motor)

ISC 모터는 공회전 시에 RPM (엔진 회전수)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카본 때가 쌓이면 공회전시에 평소보다 크게 RPM이 요동치면서 차체가 떨리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PCV (Purgw Control Valve)

PCV는 캐니스터에서 기화기로 이동하는 증발 가스를 제어하는 밸브로 PVC에 문제가 생겨서 증발 가스를 제어하지 못하면 외부 공이 유입이 많아지면서 엔진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6. MAP 센서

MAP 센서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가 지나가는 관의 압력을 통제하는 센서로 전압을 이용해서 압력을 통제하게 됩니다. MAP 센서가 적정 전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7. 산소 센서

신소 센서는 배기가스의 산소 함량을 측정하는 센서로 공기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산소 센서에서 공기량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8. 스로틀 바디

스토틀 바디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로 문제가 생기면 RPM에 불안정하여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로틀 바디 청소는 흡기 계통의 세정제나 스로틀 바디 세정제를 뿌리고 나서 그냥 두면 이물질이 쌓이기 때문에 마른 헝겊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바퀴나 클러치

차량의 주행 중에 엔진 떨림 현상이 크게 느껴진다면 바퀴나 클러치의 문제일 수 있으며 차체가 아닌 핸들이 떨린다면 스티어링 윤활유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합니다.

10. 브레이크 패드

주행 중에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큰 진동이 느껴진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회전하고 있는 디스크에 마찰을 주면서 바퀴가 멈추도록 역할을 하지만 계속된 마찰로 인하여 브레이크 패드가 닳아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점검을 통한 교체가 필요합니다.

11. 타이어 공기압

차량의 양쪽 타이어의 공기압이 차이가 날 때 차체가 떨리는 느낌이 나기 때문에 평소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의 밸런스를 맞춰서 운행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인 엔진 부조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자동차의 떨림 현상이 크게 느껴진다면 큰 고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즉시 정비소에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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