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차 후에 문콕을 당했을 경험이 한 번쯤은 있습니다. 요즘에는 중대형 차량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주차공간이 협소해지면서 물피도주 문콕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문콕 사고 발생 시에 발 빠르게 대처를 하기에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발생 시 벌금과 벌점 및 대처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원인
물피도주나 일명 문콕이라고 불리는 주차 뺑소니는 문으로 다른 차를 콕 찍는다는 의미로 주차 후에 문을 여는 과정에서 옆 차량에 상처를 남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매년 수천 건씩 발생하는 문콕사고는 현재까지도 변하지 않는 주차 규격 때문에 계속적으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90년에 시행된 주차장 법에는 주차공간의 규격이 너비 2.3m와 길이 5m 이상으로 명시되어 있었으며 2018년 법이 개정될 때까지 30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2018년 주차장법이 개정되면서 너비가 2.5m로 넓혀지면서 문콕 사고의 피해가 조금씩 들어 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콕 사고의 경우 주행에는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외관상 매우 보기가 좋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차량의 도장이 벗겨진 경우라면 부식이 발생하게 되어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차량의 수명을 줄어들게 합니다. 또한 루프와 연결되는 뒷펜더는 차의 주요 골격 중의 하나로서 수리 시에 사고차량으로 분류되어 중고차 판매 시에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벌금과 벌점
주차 뺑소니인 물피도주 문콕 사고의 경우에는 사람이 다치지 않고 사물인 차량만 피해를 입힌 것이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에 따라서 20만 원 이하 벌금 처분을 받게 됩니다. 차량 종류에 따라서 물피도주 문콕 주차 뱅소니 벌금 처벌은 승합차는 13만 원, 승용차 12만 원, 이륜차는 8만 원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벌점도 15점이 함께 부과됩니다.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대처 방법
문콕사고는 개인의 노력으로는 피하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으며 아무리 본인이 주차를 잘했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문을 세게 열어버리면 바로 문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좁은 주차 구획도 가장 큰 문제 이긴 하지만 서로 간의 매너를 지키면서 운전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문콕을 피하려고 거리를 두고 주차를 해도 오히려 차간 거리가 멀면 문을 열 때 가속이 붙어서 더욱 심한 흠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문콕이 많이 발생하는 곳은 마트 주차장으로 주차 공간이 좁으면서 아이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더더욱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문을 세게 여다는 경우가 많고 공간지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에 노출하게 됩니다. 또한 마트는 주차 공간이 크고 넓기 때문에 주변의 CCTV가 없으면 그대로 도주하는 경우도 많아서 가해자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트 주차장 시공을 할 때에는 출입하는 차량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차량 번호 인식기와 보안장치 설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도로 교통법이 개정은 되었지만 주정차시에 차량에 일으킨 사고에 대해서 연락처를 남기지 않고 가게 된다면 주차 뺑소니의 이유로 범칙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문콕 사고의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으며 주행 중에 일어나는 사고에 대해서만 해당하기 때문에 주정차 중에 일어나는 문콕의 경우에는 해당이 안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콕 사고를 당했을 경우에는 문콕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CCTV나 블랙박스 같은 영상을 증거 자료로 수집하는 대처법으로 증거 자료 수집이 불가능하다면 보상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문콕 가해자 확인이 될 경우에는 가해자 보험사 측에서 수리비를 청구할 수 있으며 가해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라면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서 비용을 청구해도 됩니다.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찾는 방법
문콕 사고 주차 뺑소니로 인한 수리비를 배상받기 위해서는 가해 차량을 찾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주차장에서 뺑소니 사고를 낸 가해 차량을 찾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피해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과 주변차량의 블랙박스 영상, 주변 CCTV 영상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변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의 협조를 받는 것이 매우 어려운 편이며 피해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은 전방과 후방에만 비추고 있기 때문에 사고 현장을 녹화한 장면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CCTV 영상을 찾는 것이 좋지만 쉽게 외부로 공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경찰서에 도움을 요청해서 CCTV 영상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콕 사고가 발생하여 가해차량을 찾기만 한다면 수리비에 대한 배상을 받을 확률이 99%이지만 가해 차량을 찾지 못한다면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감도가 뛰어난 블랙박스로 교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주차를 할 때 문콕 사고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차를 할 때에는 양 옆 모두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 좁은 공간에 주차하기보다는 주차 구역의 맨 끝자리나 기둥 옆 쪽에 주차를 하면 문콕 사고를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문콕이 발생하는 부분에 도어가드를 부착하여 흠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문콕 사고는 자주 일어나며 분명한 교통사고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해자 측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문콕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차를 하는 것이 좋으며 주의를 항상 살피면서 안전하게 주차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피도주 문콕 주차 뺑소니 발생 시 벌금과 벌점 및 대처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